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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 방법 (+ 5차 재난지원금 기준 저소득층)

by ♩♪ 2021. 7. 7.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 5차 재난지원금 기준 저소득층)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코로나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확정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계십니다.

아쉽게 전 국민 지급은 무산되었지만, 중산층을 포괄해 많은 사람들이 5차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 방법 및 5차 재난지원금 기준 저소득층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간략 정리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15.7조 원으로 구성된 코로나에 따른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3종 지원 패키지 내용인데요, 일반국민과 소상공인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1 일반국민

    1) 소득 상위 100% 이하 ~ 80% 초과 : 상생 소비 지원금 (10% 캐시백, 최대 30만 원)

    2) 소득 상위 80% 이하 : 상생 소비 지원금 +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1인당 25만 원)

    3) 기초수급자, 차상위, 한부모 (296만 명) : 상생 소비 지원금 +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 (1인당 추가 10만 원)

     

    1.2 소상공인

    소상공인도 기본적으로 상생 소비 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보신 소상공인 분들께서는 아래의 지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존 피해 : 소상공인 희망회복 자금 (100 ~ 900만 원)

    2) 향후 피해 : 소상공인 손실 보상 법제화 (금지, 제한 시 사업소득 삼 소분 지원)

     

     

     

    2.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위의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3종 지원 패키지 내용에서 나왔던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의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이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다수 국민들에 대한 보상, 양극화 해소 및 소득분배 개선을 위해 중산층을 넓게 포괄하는 국민 지원금입니다.

    지원 대상은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기준 하위 80%인데요, 지원 금액은 1인당 25만 원으로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지급받는 금액이 많아집니다.

    또한, 지급 방식 및 신청 방법은 직장 및 지역 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활용해 대상을 선정하기에 별도의 신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 시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을 선택해서 수령할 수 있으며, 신청, 접수, 이의신청 등 지원을 위해 전국 시군구에 보조인력 및 각종 부대비용 지원한다고 합니다.

     

    2.2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이란 코로나19 피해가 큰 저소득층을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을 추가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296만 명인데요,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과 중복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추가 10만 원으로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지급받는 금액이 많아집니다.

    또한, 지급 방식은 현금이니 참고하세요.

     

     

     

    3. 자주 묻는 질문

    상기 내용 이외에 추가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묻는 10가지 질문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비교해 달라진 점은?

    지원대상을 보면 지난해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줬지만 올해는 가구별 소득기준 하위 80%에게만 지급합니다.

    참고로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했으며, 지급금액에 상한을 두고 4인 가구 이상은 일괄적으로 100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소득 하위 80%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 원씩 균등 지급하고, 상한을 폐지해 가구원 수에 비례해 모두 지급하는데요, 4인 가구라면 100만 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5인 가구는 125만 원, 6인 가구는 150만 원을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지급방식도 지난해는 세대주에게 일괄 지급했으나 이번에는 가구원 중 성인에게 개인별로 지급하며, 단 미성년 자녀는 세대주에게 지급합니다.

    그 이유는 지난해의 경우 세대주에게 한 번에 지급하다 보니 행방불명, 별거 등의 경우 본인에게 재난지원금의 실질적 지급이 어려워 다수 민원이 발생한 점을 감안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상생 국민 지원금’은 하위층을 좀 더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올해는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을 통해 1인당 10만 원씩 추가로 지급하니 참고하세요.

     

    3.2 소득 하위 80%는 받고 81%는 받지 못하는 문제는?

    경계선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재산과 소득을 기준으로 선별하는 모든 사업이 갖고 있는 문제인데요, 예를 들어 기초연금은 노인 소득 하위 70%, 국가장학금은 소득 수준별 차등, 기초생활보장급여는 기준 중위 50%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정부는 설사 이러한 문제가 있더라도 사업 취지에 맞는 대상의 선정과 선별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적정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률적인 기준이 현실을 100%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적극 구제할 방침입니다.

     

    3.3 전 국민 지급 후 상위 20%는 과세를 통해 환수하는 방안은?

    국민 지원금은 현행 소득세법상 비(非) 과세대상이어서 환수를 위한 과세를 위해서는 소득세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소득세법을 개정하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 단위로 선별하고, 소득세는 개인 단위로 부과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해 환수하기는 현실적으로 곤란합니다.

    실제 소득세법 개정을 하더라도 환수 대상 선정을 위한 소득·재산의 합리적 기준 설정이 어려워 완전히 환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과세소득이 적어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환수가 불가하고, 과세·분리과세 등으로 납부자의 실제 소득을 반영하기 곤란하며, 최고세율 42%를 부과하더라도 지급액 25만 원 모두를 환수하기는 어렵습니다.

     

    3.4 지급 기준 선별에 건강보험료를 활용하는 이유는?

    건강보험은 전 국민이 가입해 별도 시스템의 추가 구축 없이도 신속하게 대상을 선정하고 적기에 지급이 가능한데요, 또 납부 보험료를 알기 때문에 국민들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지난해 기준 건강보험 가입자는 총 5134만 명이며, 직장보험 가입자와 그들의 피부양자가 총 3715만 명이고 지역보험 가입자는 1420만 명입니다.

    건강보험은 현재도 아이돌보미(6만 6000만 가구), 장애인 활동 지원(9만 9000만 명) 등 신속한 선별이 필요한 대규모 복지사업의 선별기준으로 사용 중인데요, 다만, 건보료를 기준으로 하는데 따른 한계도 있는데 이는 적극 보완해 나갈 방침입니다.

    먼저 지역가입자 건보료는 재작년 종합소득에 기반하고 있어 최신 소득정보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재작년 대비 지난해 종합소득이 감소한 경우는 작년 종합소득 신고, 납부 자료를 제출하면 건보료를 임시로 산정해 적극 구제할 방침입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간 보험료 부과체계 형평성 문제는 2018년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을 통해 직장과 지역 간 형평성 문제는 상당 부분 개선됐습니다.

    또, 직장가입자는 소득에만, 지역가입자는 소득·재산 모두에 부과하는 형평성 문제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직장가입자 중 고액자산가는 ‘컷오프’시켜 지급 대상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3.5 건강보험료 외에 다른 대안은 없나?

    정부는 모든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전수 조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개인별로 고소득자나 고액자산가를 제외하는 것도 추진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입니다.

     

     

    3.6 가구 규모별로 구체적 보험료 기준을 발표하지 않는 이유는?

    지난 1일 추경안 발표 때 소득 하위 80% 해당 건보료를 함께 발표하려면 5월분 건보료를 기준으로 해야 가능했습니다. 6월분 건보료는 오는 10일에야 확정되기 때문입니다.

    5월분 건보료 기준을 발표하지 않고 6월분 건보료를 기준으로 7월에 발표키로 한 이유는 정책 발표 시점에 부합하는 보험료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통상적인 정책 판단에서 입니다.

    또 코로나19 피해로 소득이 감소한 국민(특히, 지역가입자)의 최신 소득정보를 반영한 소득 하위 80% 건보료 기준을 발표해야 불필요한 민원과 행정력 낭비를 방지할 수 있어서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이유로 7월 10일에 6월분 건보료를 최종 확정하고, 이후 약 3주간 작업을 거친 후인 7월 하순경 정확한 보험료 기준을 발표키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5월분 건보료 및 주민등록 정보를 바탕으로 간략히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기준 중위소득 180% 수준이 하위 80%와 유사했습니다.

    정부는 향후 범정부 TF 논의를 거쳐, 6월분 건보료와 정교한 가구 정보 반영 등의 과정을 거친 뒤, 7월 하순 경 정확한 가구 규모별 건보료 컷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3.7 소득 기준을 개인별이 아니라 가구별로 선별하는 이유는?

    가구는 소득과 재산을 공유하는 최소한의 공동체이므로, 전 국민을 소득 하위 80%로 선별하기 위해서는 가구 개념 적용이 합리적이라는 판단에서 입니다.

    현재도 기초생활보장제도, 아이돌보미, 장애인 활동보조지원 등 선별이 필요한 복지사업은 통상 가구를 단위로 선별해 지급 중입니다.

    개인별 소득·재산을 기준으로 선별할 경우, 가구 규모별 선정기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없어 형평성 논란이 우려되는데요, 예를 들면 1인 가구 1억 원 소득과 4인 가구 1억 원 소득을 동일하게 평가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또한, 고소득이나 고액자산가 본인은 지원이 배제되나, 소득과 재산을 공유하고 생계를 함께하는 전업주부, 자녀 등은 지원대상에 포함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8 맞벌이 가구가 불리하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가구 단위 건보료로 소득 하위 80%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맞벌이 가구와 외벌이 가구에 동일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가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습니다.

    이에 외벌이 가구와의 형평성, 맞벌이 가구들의 실제 소득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범정부 TF에서 이 부분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생계를 달리해 다른 도시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구의 경우, 본인이 희망하면 가구 분리를 인정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지난해 경우를 준용해 범정부 TF에서 유사한 기준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3.9 올해 공시지가 급등으로 건보료 지역가입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데요?

    올해 공시지가 상승과 현 지역가입자 보험료는 무관해 올해 공시지가 급등에 따른 지역가입자 불이익은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선별의 기준이 되는 것은 6월분 건보료로 6월분 지역가입자 건보료는 지난해 6월 재산세 부과 기준세 표준을 근거로 하고 있으므로 결국, 현재 건보료에는 지난해 공시지가가 반영 중입니다.

    올해 공시지가는 올해 6월분 재산세 부과에 반영되고, 올해 6월분 재산세 과세표준은 올해 11월분 건보료부터 반영됩니다.

     

    3.10 국민 지원금의 지급 시기 및 지급방식은?

    추경 통과 후 한 달 이내에 지급이 시작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할 예정입니다.

    지급 방식은 지난해와 유사하게 온·오프라인 신청 후,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상품권 등에서 선택토록 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 국민 대상 재난지원금의 경우, 지급수단별 비율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66.1%), 선불카드(13.1%), 현금 (기초생보·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자) 12.9%, 상품권 7.9% 순이었습니다.

    사용기한과 용도제한은 지난해 사례를 준용하되, 개선사항을 검토, 보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5월 초부터 지급 시작했으며, 8월 31일까지 사용기한을 설정했고, 백화점·대형마트·유흥업종 등 사용업종도 제한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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