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설민석 나이 학력 연봉 아빠 설송웅 (+석사 논문 표절 세계사 역사 왜곡 논란)

by ♩♪ 2020. 12. 30.

설민석 나이 학력 연봉 아빠 설송웅 (+석사 논문 표절 세계사 역사 왜곡 논란)

설민석이 최근 세계사 논란에 이어 석사 논문 표절 논란까지 일어나며 곤혹을 치르고 있습니다.

설민석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에 아래에서 설민석 나이 학력 연봉 아빠 설송웅 논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설민석 석사 논문 표절 논란 요약 정리

    언론 매체 디스패치에서 2020년 12월 29일 그의 석사 논문이 표절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디스패치는 카피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표절률 검사하는 방식을 썼는데, 해당 프로그램으로 검사 시 통상적으로 표절 허용 기준이 15% 이하이며, 25% 이상은 표절로 간주하게 됩니다.

    그런데 설민석의 논문은 52%의 표절율로 나타나 심각한 표절로 의심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설민석은 이전에도 네티즌들에 의해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적이 있었으나, 기사화 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보입니다.

    특히 디스패치는 카피킬러의 구체적인 결과로는 “총 747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00% 표절률을 기록한 문장은 187개. 표절 의심 문장은 332개”라고 나오는데요, “약 40명의 논문을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디스패치는 그 중 100% 동일한 문장은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일제식민지시기 서술분석’에서 46문장을, ‘검정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의 차별성 분석 연구’에서는 35개의 문장을, ‘한국 근현대사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에서 34개, ‘제 3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 2006년’에서 33개 문장을 복사했다고 짚었습니다.

    물론 논문의 내용을 파악하지않고 단순 표절율만 가지고 의심을 한다면 문제가 아니겠지만, 문제는 해당 논문에서 초록 부분과 결론 부분이 원본과 너무 노골적으로 똑같았다라는 것입니다.

    특히 논문에서의 초록과 결론작성은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설민석은 해당 논란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카피킬러의 결과를 그대로 인용한 디스패치의 보도에 의하면 "결론 및 제언" 부분에서 거의 한 페이지 이상을 그대로 베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죠.

    설령 다른 곳에서 인용처리가 부실하여 표절이 있더라도 이 부분만큼은 논리적인 필요에 의해 의도적으로 다른 글을 잠시 인용한 것이 아닌 이상 표절이 거의 나오지 않아야 정상이라고 하죠.

    그래서 이 부분에서 다른 글을 통채로 옮겼다는 것은 이 논문이 연구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다만 고려해야할 점은 설민석은 연세대 일반대학원이 아닌 교육대학원을 졸업한 것입니다.

    교수가 직접 제자로 받아서 오랜동안 논문지도를 하는 일반대학원과 달리 교육대학원은 깊이있는 지도가 사실상 어려워 논문의 수준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하죠.

    따라서 논문심사도 일반대학원보다는 좀더 유연하게 실시하는 것이 관례라는 점은 있지만, 그렇다고 표절이 용인될 수는 없으며, 연세대 대학원이라는 우수한 대학의 논문 관리가 허술하다는 비판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결국 설민석은 논문 표절을 인정하고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고 발표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설민석을 좋아했는데 이런 논란으로 앞으로 방송에서 모습을 보기 어렵게 되어 아쉽습니다.

    2. 설민석 나이 학력 연봉 아빠 설송웅

    설민석은 1970년생으로 2020년 기준 나이 51세인데요, 단국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했지만 연세대 교육대학원을 역사교육 전공으로 졸업한 한국사 강사로 유명합니다.

    단꿈교육(구 태건에듀), 단꿈아이의 대표이사로 방송인으로도 활동 중인데요, 여러 방송 출연으로, 현재 인지도가 가장 높은 한국사 강사 중 한 명이죠.

    2002년경부터 2006년까지 이투스에서, 2007년에서 2009년까지 메가스터디에서, 그리고 2010년에는 EBSi에도 출강했다가 이투스로 복귀해서 2020년까지 출강했습니다.

    그리고 역사 강의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뮤지컬 명성황후 덕분이었다고 하는데요, 뮤지컬을 보고 나서 감명을 받아 국사 공부를 시작해 여러 준비 끝에 학원에 입성하게 됐습니다.

    설민석의 아버지 설송웅은 초대 민선 용산구청장과 16대 국회의원(새천년민주당)을 지낸 인물로 알려졌으며, 설민석 연봉은 업계에서는 수십억대를 가볍게 넘어설 것으로 추측하고 있죠.

    특히 최근 같은 이투스 출신의 스타 강사 이지영이 통장 공개를 해서 130억 이상으로 추정되는 잔고를 보여주어 설민석도 최소한 그정도 되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51세의 나이라고 보이지 않을 만큼 동안이라 강사경력이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방송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게 2012년 이후이기 때문에 실제 강사 경력은 굉장히 길다고 합니다.

    2002년에 시작했으니 6차 교육과정부터 강의를 해왔다고 하는데 무려 18년간의 강사 경력을 가지고 있죠.

    2012년 MBC 무한도전에 출연, 이름을 알리면서 전국적인 유명세를 탔고, 청춘불패 등 방송출연이 이어지게 되며, 이 시기, 영화 명량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강의를 하는 등 스타 대열에 올랐습니다.

    한편으로는 민비, 광해군, 사도세자 등 역사에 논란이 되는 인물에 대해 시류에 편승한 저작활동으로 포퓰리스트 역사관이 비판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논란이 일기 전인 2020년 12월 15일 이투스에서의 은퇴를 선언했는데요, 이는 이적이 아닌 더 많은 매체에서 만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2020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2021년 1월 1일부터는 이투스 페이지에서 사라지게 될 예정인데, 이로서 그의 내신/수능 한국사 인터넷 강의는 19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설민석은 수많은 역사왜곡이 논란이 되어 공개 사과했으며 "채찍질"이라는 표현으로 정면 돌파 의지를 보이기도 했지만 이번 석사 논문 표절 논란으로 인해 역사강사로서의 전문성과 그동안 쌓아온 커리어에 먹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강의 은퇴를 선언함과 동시에 모든 방송에서도 하차를 하게되어 앞으로 그의 행보가 어떻게 될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3. 설민석 프로필

    이름 : 설민석, 偰民錫, Sir Minseok
    출생 : 1970년 10월 2일 (50세), 서울특별시 휘장 서울특별시
    본관 : 경주 설씨
    국적 : 대한민국
    가족 : 아버지 설송웅, 어머니, 아내, 아들 (2015년생)
    직업 : 강사, 유튜버
    학력 : 잠실중학교 (졸업), 용산고등학교 (졸업),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연극영화과 / 학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 석사)
    종교 : 개신교(침례회)
    호 : 태건(太建)

    (최신 소식과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입장 해명 (+고고학자 곽민수 공개 저격 누구)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입장 해명 (+고고학자 곽민수 공개 저격 누구)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는 세계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는 콘셉트로 tvN에서 진행되는 방송입니다. 그런데 해당

    doef-partners.tistory.com

     

    이지영 강사 130억대 통장잔고 (+보유 차량)

    이지영 강사 소름돋는 130억대 통장잔고 (+보유 차량) 이지영 강사가 자신의 통장 잔고를 공개해서 화제인데요, 해당 통장잔고에는 약 130억대의 금액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는 기타 자산을 뺀

    doef-partners.tistory.com

     

    박범계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재산 아내 주미영 (+추미애 후임 유력)

    박범계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아내 주미영 (+추미애 후임 유력)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민주당 박범계 국회의원이 내정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소식이 화제입니다. 따라서 박범계 의원이 어떤 사

    doef-partners.tistory.com

     

    빅죠 충격적인 건강 상태 (+몸무게 320kg 목 뚫어 튜브로 호흡)

    빅죠 충격적인 건강 상태 (+몸무게 320kg 목 뚫어 튜브로 호흡) 최근 활동을 중단했던 빅죠의 충격적인 건강상태가 알려져 화재입니다. 현재는 입원 중이라고 하는데요, 그는 호흡도 힘들어 목에

    doef-partners.tistory.com

     

    김하성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계약 연봉은? (+나이 키 프로필)

    김하성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계약 연봉은? (+나이 키 프로필) 김하성이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계약할 것으로 거의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이에 계약 규모 및 연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doef-partner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