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광일 충격적인 댓글 조작 구속 (+수능 국어 1타 강사)

by ♩♪ 2021. 1. 19.

박광일 충격적인 댓글 조작 구속 (+수능 국어 1타 강사)

대입 수능 국어 1타 강사로 유명한 박광일이 댓글 조작 혐의로 구석됐다는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수백개의 차명 아이디를 이용해 경쟁 강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달았다는 것인데요, 입시 업계에 댓글 알바 논란은 많이 있었지만 유명 강사가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이에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박광일 댓글 조작 - 증거인멸 우려 구속영장 발부

    수원지법 성남지원 한성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월 18일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혐의를 받는 박광일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법원은 박광일이 운영한 댓글 조작 회사 전모 본부장 등 관계자 2명도 같은 혐의로 구속했는데요, 앞서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1월 13일 박광일 등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박광일은 등은 지난 2017년 7월부터 약 2년 동안 회사를 차려 아이디 수백개를 만들고, 경쟁 업체와 자신이 속한 대성마이맥 소속 강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달아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일명 댓글 공장을 운영하면서 장기간 불법적인 댓글 공작을 해온 셈인데요, 그는 IP 추적을 피하기 위해 필리핀에서 VPN(가상사설망) 등을 이용해 댓글을 남길 IP주소를 대량으로 생성하는 등의 치밀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댓글에는 박광일 자신의 교재와 강의는 추천하고, 경쟁 강사인 김승리·김동욱·전형태씨 등을 비방하는 내용이 담겼는데요, 다른 강사의 외모를 비하하거나 발음 등 신체적 약점을 들먹이는 내용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박광일 댓글 조작 - 진술 번복

    박광일은 관련 논란이 처음 불거진 지난 2019년 6월 입장문을 내고 "수험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큰 죄를 졌다"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모든 것이 오롯이 제 책임이며 그에 따른 벌도 달게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박광일은 '2020학년도 대입 수능시험 강의까지는 강의를 마무리하겠다'며 은퇴를 암시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지난해 그는 현장 강의만 중단했고, 인터넷 강의는 정상적으로 진행해 논란이 되었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최근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여전히 그의 수능 대비 강의 신청은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2017년 당시 댓글 조작 피해를 입은 메가스터디와 대성마이맥 등은 박광일을 검찰 등에 고소했는데요, 이에 박광일 측은 이후 수사 과정에서 '댓글조작에 직접 가담한 것은 아니고, 자신이 차린 회사 본부장과 직원이 댓글 작업을 주도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처음에 해당 논란을 인정하는 듯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태도가 이제는 '자신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쪽으로 바뀐 것이죠.

    3. 박광일 댓글 조작 - 수사 부실 의혹

    애초 박광일에 대한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도 있는데요, 박광일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박광일의 이런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마무리하고, 검사의 지휘를 받아 박광일을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알려졌고, 당시 공범들만 기소 의견으로 송치됐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2019년 당시에는 박광일의 공모 관계를 밝힐 근거가 전혀 없었다"라고 밝혔는데요, "애초부터 검사 지휘를 받았고 검찰도 송치받은 이후에 같은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검찰은 이번에 함께 구속된 공범들을 지난해 추가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광일이 댓글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포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지난주 형사사건공개심의위를 열고 박광일의 구속영장 청구 사실을 언론에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박광일 소속사인 대성마이맥 측은 이날 CBS노컷뉴스에 "2019년 7월 박광일을 업무방해로 형사고발했고, 그해 11월 검찰로부터 혐의없음 처분을 통지 받았다"라고 말하며 "다른 사항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4. 박광일 댓글 조작 - 인터넷 강의 업계 고질적 문제

    이번 박광일 댓글 조작 사건 뿐만이 아니라 사실 온라인 댓글 등 수강생들의 평가에 민감한 인터넷 강의 업계 특성상 경쟁 강사를 비방·비난하는 '댓글 조작'은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17년에는 '삽자루'로 불리는 유명 수학 강사 우형철씨가 "이투스가 댓글 알바를 고용해 경쟁 학원이나 강사를 깎아내리는 글을 작성하고 마케팅을 한다"고 폭로했는데요, 우씨는 입시·학원가 댓글 조작 관행을 고발하고 '클린인강협의회'를 결성한 인물입니다.

    그리고 우씨의 폭로로 움직인 학부모 단체는 유명 강사들을 연달아 업무방해 등 혐의로 형사 고발했는데요, 수사 결과 설민석·최진기·최태성·신승범 등 유명 강사들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는데, 강사들은 강의만 했을 뿐, 홍보는 소속사 이투스가 담당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또한, 이투스 김형중 대표와 임원 등은 자사 강사 홍보를 위해 경쟁 입시업체 강사를 비난하는 게시글과 댓글 20만여건을 달도록 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재판에 넘겨졌고, 1심에서 김 대표는 무죄를 받았고, 전무 정모씨 등은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민사 소송 끝에 이투스와 댓글 용역을 수행한 마케팅업체는 피해를 입은 강사에게 11억5천만원의 손해배상금까지 물었습니다.


    (최신 소식과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다른 글을 참고하세요.)

     

    층간소음 논란 안상태 와이프 조인빈 아랫집 저격 (+키보드 워리어 뜻)

    층간소음 논란 안상태 와이프 조인빈 아랫집 저격 (+키보드 워리어 뜻) 최근 층간소음 논란을 빗고 있는 안상태 와이프 조인빈이 이웃을 조롱하는 게시물을 올려 논란입니다. 무려 이웃을 불쌍

    doef-partners.tistory.com

     

    임슬옹 약식 기소 벌금 700만원 (+무단횡단 보행자 사망사고, 약식 기소란?)

    임슬옹 약식 기소 벌금 700만원 (+무단횡단 보행자 사망사고, 약식 기소란?) 늦은 밤 빗길 운전을 하다 무단횡단하던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보컬 그룹 2AM 출신 가수 겸 배우 임슬옹(34)이 벌금형

    doef-partners.tistory.com

     

    문재인 입양 취소 입양아 교환 교체 충격 발언에 해명 내용 (+사전 위탁보호제)

    문재인 입양 취소 입양아 교환 교체 충격 발언에 해명 내용 (+사전 위탁보호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인이 사건을 계기로 입양 취소 입양아 교체 등의 충격 발언을 했습니다. 그

    doef-partners.tistory.com

     

    가수 존박 코로나 확진 (+무증상, 동선, 접촉자, 프로필)

    가수 존박 코로나 확진 (+무증상, 동선, 접촉자, 프로필) 가수 존박이 코로나에 확진되었다는 소식이 화제입니다. 이에 아래에서 존박 코로나 확진 무증상 동선 접촉자 프로필 등에 대해 알아보

    doef-partners.tistory.com

     

    김영권 프로필 (+나이 집 연봉 재산 결혼 아내 박세진 외모)

    김영권 프로필 (+나이 집 연봉 재산 결혼 아내 박세진 외모) 김영권이 출연중인 KBS 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막내를 출산해 화제입니다. 이에 김영권 가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doef-partners.tistory.com

     

    댓글